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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와 긴장이완 훈련

생리학자인 Walter B.cannon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였다. 그는 투쟁과 도주반응을 우리가 위협이나 위험에 대처하도록 준비시켜주는 일련의 생화학적 변화라고 하였다. 원시시대의 사람은 위험한 동물과 싸우거나 도망치기 위한 신속한 에너지의 분출을 필요로 하였다. 이는 지금의 시대에도 위험사고에 대한 빠른 대응을 하거나, 운동경기를 할 때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한다.

투쟁과 도주반응 동안 우리의 신체에서 어떠한 일들이 발생하는 지 알아보았다. 심박률, 호흡률, 근육 긴장도, 신진대사 및 혈압, 이 모두가 상승한다. 심박률, 호흡률, 근육 긴장도, 신진대사 및 혈압, 이 모두가 상승한다. 혈액이 손끝과 발끝 그리고 소화기관에서 투쟁이나 도주를 가능하게 해주는 대근육으로 몰리면서 우리의 손과 발이 차가워지고, 횡경막과 항문은 닫히게 된다. 시야를 예민하게 하기 위하여 동공이 확장되고 청각도 더 예민해진다. 즉 신체적으로 긴장 및 각성하게된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투쟁과 도주반응이 점검되지 않은 채로 지속되게 되면, 장기간의 부정적 효과를 야기하는 무언가가 발생하게 된다. 지속된 긴장 및 각성으로 신체적 피곤함을 느끼고 소화, 생식, 재생 및 면역체계와 염증체계를 억제한다. 즉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기능을 중지하게 한다.

그러나, 스트레스 반응을 일어나게 하는 동일한 기제가 스트레스 반응을 억제시킬 수 있다. 이를 이완반응이라 부른다. 상황이 더 이상 위험하지 않다고 결정 내리게 되면 곧 우리의 뇌는 신호를 더 이상 보내지 않는다고 결정 내리게 되면 곧 우리의 뇌는 신호를 더 이상 보내지 않는데, 그로 인해 투쟁과 도주반응은 소멸하게 된다. 우리의 신진대사율, 심박율, 호흡률, 근 긴장도 및 혈압도 모두 전상으로 회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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