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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의 다양한 방법

집중명상은 주의집중을 강조하는 명상법으로 어떤 특정한 대상에 의식을 집중하는 훈련을 주로 한다. 집중의 대상은 검은 점이나 촛불과 같은 시각적 대상일 수도 있고, 몸에서 느껴지는 감각일 수도 있고, 밖에서 들려오는 소리와 같은 청각일 수도 있고, 미각 또는 후각일 수도 있다.

집중명상을 수행할 때 의식이 집중대상에서 벗어날 경우 다시 주의 집중대상으로 되돌아와야 한다. 집중명상을 수행할 때에는 주의의 집중이 이루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완반응이 일어난다.

마음챙김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여기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든것을 판단하지 않고 알아차림하여 바라보는 것을 수행한다. 떠오르는 생각 뿐만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나'의 안과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해 판단하지 않은 채 보다 깊고 넓게 알아차림 하도록 한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불안과 우울과 같은 기분도 어떤 판단도 하지 않은 채 알아차림 하다보면 이 순간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그런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평온한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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