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관련정보

학습장애

학습장애란 정상 지능을 가진 아동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혹은 수학적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서 주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수장애로 분류되며, 장애로 인해 이들은 해당영역에서 잠재적 학습능력과 실제의 학업성취 간에 심각한 차이를 보인다.
현재, 학령기(중·고등학생 포함)인구의 15% ~ 20% 가량이 학습의 어려움 및 이와 관련된 여러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중 8 ~ 12% 가량은 학습장애로 추정된다.

원인

태아기와 신생아 초기의 뇌발달 과정에서 미세한 이상이 있었거나 이후 발달상의 문제로 인한 인지기능의 장해나 신경학적 문제 및 정서적,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증상

읽기 장애 철자를 빼먹거나 더하거나 왜곡해서 읽는 등의 오류를 범한다. 특히 인쇄된 글씨를 읽는 데 문제가 많고 글을 읽는 속도도 느리며 읽은 글에 대한 이해력도 떨어진다.
쓰기 장애 간단한 문장을 쓸 때에도 문법을 틀리게 사용하고,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하는 데 문제가 나타난다.
단어 선택이 부적절하거나 철자법도 부정확하다.
산수 장애 산술언어를 이해하고 산술기호로 바꾸는 능력, 기호를 인지하고 이해하는 능력,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기본적인 계산방식대로 잘 하지 못하는 수리능력, 계수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계산기호를 정확히 따르는 주의력에 문제를 보인다.

치료

읽기 장애 정확한 평가와 그에 맞는 특수교육이 필요하다. 소규모의 구조화된 읽기교육과 집단치료가 도움이 된다.
쓰기 장애 현재로는 특수교육이 가장 좋은 치료이다. 또한 정서장애나 행동장애가 같이 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신속한 정신과적 치료와 부모상담도 필요하다.
산수 장애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특수교육이다. 어떤 경우에는 MATH 프로젝트가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컴퓨터프로그램도 효율적인 교육에 도움을 준다.

맨위로

맨위로